이스탄불 투어 가이드북

세계를 지배했던 <로마, 비잔틴, 오스만> 세 제국의 수도였던 이스탄불은 수세기 동안 동서양의 문화와 상업의 교류지로서 역할을 한 역사적인 도시입니다.

7개의 언덕 위에 지어진 이스탄불은 보스포러스 해협을 끼고 아시아와 유럽, 두 개의 대륙에 걸쳐있는 축복받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과거의 번영의 흔적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고 동양과 서양, 기독교와 이슬람이 절묘하게 조화되고 있는 이스탄불만의 독특한 매력에 빠져들 준비가 되셨습니까?

이스탄불에 오신걸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편리한 설명을 위해 지역을 구분하여 관광명소를 소개하겠습니다.

cheap istanbul tips

[에미노뉴술탄아흐멧 : Eminomu-Sultanahmed regions]

비잔틴과 오스만 제국 시절 도시의 중심지였던 만큼 토프카피 궁전, 성 소피아 성당, 블루 모스크, 예레바탄 지하궁전, 예니자미, 그랜드 바자르, 이집션 바자르와 같은 인기 관광지 대부분이 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이들을 도보로 이동하며 관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프카피 궁전;

보스포러스 해협의 파노라마 뷰를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자 이스탄불을 두 지역으로 나누는 이스탄불의 내항인 골든혼(금각만)이 합류하는 지점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과거 술탄들의 거주지였던 토프카피 궁전은 현재 보석, 무기, 도자기, 이슬람 문화, 하렘을 보여주는 박물관으로서 관광객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Topkapi Palace from sea

Topkapi Palace main entrance

토프카피 궁전에 있는 4개의 마당들은 각 각 다른 마당으로 연결되는데, 이스탄불의 다른 관광지와는 다른 소박하고 평온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궁전은 4세기에 걸쳐서 완성되었고 대게 오스만제국의 성격을 띄고 있지만 중동의 영향 또한 받기도 했습니다.

궁전의 규모가 상당한 만큼 최소 반나절의 시간을 여유에 두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Topkapi palace pavilion

성소피아 성당;

성소피아 성당은 현존하는 최고의 비잔틴 건축물이라 불리우며 매일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명소입니다.

Hagia sophia view

터키인들은 ‘아야소피아’로 부르는 이 성당은 비잔틴 제국 시절인 537년 건설되었는데 약 1000년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성당이었고, 그리스 정교회 창설의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오스만제국이 콘스탄티노플(비잔틴 시절 이스탄불 명칭)을 점령 한 후, 이슬람 사원으로 바뀌면서 ‘4개의 첨탑’등의 이슬람 상징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Hagia Sophia inside

주변에 많은 모스크들이 있지만, 몇 세기 동안 술탄들은 성 소피아 성당에서 기도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1935년 새로운 터키 정권은 성 소피아 성당을 역사적, 문화적, 건축학적 중요성을 인정하여 박물관으로 지정했습니다.

성 소피아 성당은 당시 황제의 명령에 따라 비잔틴 제국 전역에서 아주 훌륭한 건축 재료와 부품들을 콘스탄티노플로 들여와 6년에 걸쳐서 완공되었습니다.

비잔틴 건축물의 완성이라 불리는 성소피아 성당의 웅장함을 직접 본다면 6년이라는 건축기간이 믿을 수 없이 짧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블루모스크;

블루모스크는 술탄아흐멧 1세가 통치하던 1616년에 성 소피아 성당 맞은편에 지어졌고, 지금도 여전히 사원으로서 이용되고 있는 만큼 꼭 들려봐야 할 이스탄불의 명소입니다.

비잔틴과 이슬람 건축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 날 오스만투르크의 고전기 건축을 대표하는 사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Blue Mosque

내부 벽을 둘러싸고 있는 푸른 타일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블루 모스크’는 주로 서방에서 불리는 이름이고, 터키인들은 ‘술탄아흐멧 자미’라고 부릅니다.

inside blue mosque

예레바탄 지하궁전;

예레바탄 지하궁전은 이스탄불에서 가장 큰 지하 수조로서 비잔틴 제국이 가장 번영했던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통치하던 6세기에 지어졌습니다.

cistern

basilica cistern interior

이스탄불 북쪽 19km 지점의 벨그라데 숲에 있는 강물과 지하수를 수도관을 통해 끌어와 모아놓는 구조인 이 수조는 저장량이 8000톤에 달합니다.

52개의 돌계단을 내려가면 지하 내부를 둘러 볼 수 있도록 나무 통로를 만들어 놨고, 동굴 가장 안쪽에 메두사의 조각상이 거꾸로 세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두사 조각상은 ‘어디에서 조각되어 가져 왔는지’, ‘왜 거꾸로 뒤집혀 있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 ‘메두사의 눈물’이라 불리는 수 많은 기둥들 중에서 눈물을 흘리는 모양을 하고 있는 눈물기둥을 찾아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예니자미;

건설된 지가 350년이 지난 사원이지만, 가장 최근에 지어진 사원이란 뜻에서 여전히 ‘예니자미’(new mosque)라 불리고 있습니다.

갈라타 타워와 골든혼 맞은편에 위치한 예니자미는 지리적으로 편리한 에미노뉴에 위치해있어, 블루모스크보다 크기도 작고 슐레이마니에 모스크만큼 내부도 웅장하지는 않지만 방문해 볼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galata bridge and new mosque

new mosque exterior

이집션바자르;

이집트 상인들이 와서 물건을 팔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이집션바자르는 1660년에 지어졌습니다.

예니자미의 부속건물 중 하나였던 이집션바자르는 85개의 상점들로부터 거둬들인 임대수익으로 예니자미의 유지비용을 충당하고 자선활동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향신료를 판매하는 상점으로 이루어진 이 곳에서 물건을 살 때 흥정은 필수 입니다.

spice bazaar inside

그랜드바자르;

그랜드바자르는 이스탄불을 무역중심지로 만들고자 했던 술탄아흐맷 2세의 명령으로 지어졌습니다. 석공들의 베데스덴(bedesten : 지붕으로 덮인 실내시장)이었던 그랜드바자르는, 2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상인들이 궂은 날씨에도 계속 장사를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붕을 만들고 매장을 확장시키면서 오늘 날 거대한 상가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Grand Bazaar shops

이스탄불은 수 천 년 동안 동서양 문명의 교차로이자 중요한 무역노선의 교차점이었는데, 그랜드바자르는 비잔틴제국 시절부터 동서양의 교역 중심지로서 역할을 하며 서양에서도 유명세를 떨쳤습니다.

grand bazaar street

오늘날 상점들은 타일, 도자기, 카펫, 가죽제품, 물 담배, 백가몬(터키전통게임)보드, 향신료 등의 수 많은 종류들의 상품을 판매하면서 하루 최대 40만명의 관광객을 매혹시키고 있습니다.

Bosphors tour보스포러스 해협;

보스포러스 해협은 이스탄불의 아시아 지역과 유럽 지역을 구분 짓는 경계이자 흑해와 마스마라해를 연결하는 중요한 수로입니다.

보스포러스 투어는 이스탄불의 뛰어난 건축물들과 자연의 조화를 감상할 수 있고, 유럽 대륙과 아시아 대륙의 건축학적 차이를 한 눈에 비교해 볼 수도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Bosphorus tour

보스포러스 투어 시 sehir hatlari 페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 회사는 에미노뉴 트램역과 갈라타 다리 바로 옆에 있습니다..  sehir hatlari 는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 full tour cost 는 25리라이다. 하루 한 번 출발하는데 출발시간은 10:30분이고, 4:30분에 도착하는 일정입니다.

* short tour cost 는 12리라이다. 하루 세 번 출발하며 시각은 각 각 13:00, 14:30, 15:30분이고, 2시간이 소요됩니다.

* 공식사이트(http://www.sehirhatlari.com.tr/en) 에서 최신 가격과 시간표를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탁심, 갈라타, 카바타스 : Taksim, Galata, Kabatas Regions ]

탁심은 현재 이스탄불의 상업 중심지입니다. 서울의 명동과 같은 이스탄불의 이스티크랄 거리는 탁심광장과 갈라타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갈라타는 오토만 제국 시절 금융 중심지였는데, 갈라타 지역의 해변을 따라 15분 정도 걸으면 돌마바흐체 궁전이 있는 카바타스 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Galata and tower

돌마바흐체궁전

돌마바흐체궁전은 1843년 당시 오스만 제국의 통치자였던 술탄 압둘메지드의 명으로 건축되었는데, 이탈리아의 건축가에 의해 베르사유 궁전을 모방하여 설계되었습니다.

Dolmabahce Palace fountain

돌마바흐체란 ‘정원으로 가득 찬 곳’이란 뜻으로, 이전 오스만 제국 건축 방식에는 없었던 유럽풍의 르네상스 양식 건축물로 지어졌습니다. 이 때의 시대상황이 서구 열강으로부터 강하게 개방 압력을 받고 있었고 국가 재정도 어려웠던 시기임을 감안해보면 궁전 건축으로 오스만 제국의 국력을 회복하고자 했던 황제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왕족들은 1856년부터 토프카피 궁전에서 돌마바흐체 궁전으로 옮겨 살았습니다..

Dolmabahce palace from court

거대한 수제 카펫과 크리스탈 샹들리에, 금 40톤과 은 40톤을 사용하여 화려하게 장식된 이 궁전

의 내부는 가이드 투어를 통해서만 입장 할 수 있습니다.

full tour는 세라믹과 하렘 섹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궁전은 총 285개의 방을 가지고 있으며 궁전 내부는 촬영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오감을 활짝 열어 돌마바흐체 궁전의 그 어떤 것도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갈라타 타워

1500년 전 만들어진 원기둥 모양의 갈라타 타워는 현재에도 여전히 그 꼭대기에서만 볼 수 있는 도시의 파노라마 뷰를 선사하면서 관광객들을 사로잡아 이스탄불의 상징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 백장의 사진을 담기 위해서 메모리카드의 용량을 체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what do we know about istanbul galata

프린스 아일랜드

왕족의 유배지였던 것에서 기원하여 붙여진 이름인 프린스 아일랜드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아 도시의 오염과 복잡함으로부터 탈출하고 싶을 때 가기 좋은 섬입니다.

이 곳은 터키인들 또한 즐겨 찾는 휴양지이며, 특히 주말에는 도시보다 더욱 붐비기도 하므로 주중에 방문할 것을 추천하지만 불가피하게 주말에 방문하여 숙박을 할 계획이라면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 내에서 차를 타는 것은 금지되어 있고, 자전거와 마차만 허용되어 한적한 여유를 즐기는 동시에 마차를 타고 이동하는 색다른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sehir hatlari 페리는 kabatas에서 출발하여, kadikoy에서 처음 정차하고 kinaliada, burgazada, heybeliada, buyukada 순으로 정차합니다. (소요시간은 총 1시간 40분, 요금은 편도 5리라)

*이스탄불 카트가 있다면 3.85리라

또 다른 이용 가능한 회사인 dentur는 kabatas에 위치한 petrol 역 뒤에 사무실이 있고, heybeliada와 buyukada에서 정차하는데 kabatas에서부터 heybeliada까지는 1시간이 소요되고, buyukada까지는 1시간 15분이 소요됩니다. 요금은 편도에 6리라이고, heybeliada나 buyukada에 갈 계획이라면 dentur를 이용하는 것이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main road in island

 

[어떻게 이스탄불 시내로 갈 수 있을까?]

* 아타투르크 공항에서 이스탄불 시내로 가는 법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아타투르크 공항을 이용하여 이스탄불로 오게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공항은 도시의 시내로부터 20km 정도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이스탄불이 낯선 관광객들을 위해 공항에서부터 이스탄불의 중심지로 갈 수 있는 여러 방법에 대해 알려주려고 합니다.

  1. 공항에서 택시를 이용해 시내까지 가면 약 40리라의 비용이 듭니다.
  2. 개인적으로 시내까지 가는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공항버스(havatas)를 이용하는 것이다.

4:00부터 24:00까지 이용가능하며 30분에 한번씩 출발하는 havatas는 탁심에 정차하고 비용은 편도에 10리라입니다.

  1. 일반 버스를 이용한다면 96T 버스를 이용하여 탁심에 갈 수 있고 비용은 5리라입니다.

* 사비아괵첸 공항에서 이스탄불 시내로 가는 법.

사비아괵첸 공항은 아나톨리안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주로 저가항공들이 취항하는 공항입니다.

local bus

이 곳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havatas를 이용하여 탁심까지 갈 수 있는데, 러시아워에 걸리면 탁심까지 1시간에서 2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비용은 13리라 입니다. havatas는 또한 아나톨리안 지역의 중심지인 kadlikoy로도 가므로 여기서 페리를 타면 다른 여러 지역으로 쉽게 갈 수 있습니다.
  2. 일반 버스 E10를 타고 kadikoy까지 가서 탁심까지 택시를 타는 것인데 비용은 약 80리라 정도 예상되므로 타기 전에 미리 기사님과 가격 협상을 하는 것이 좋다.

*버스터미널(오토갈)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

일반 시내버스와 고속버스는 주로 도시 간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스탄불의 주 버스터미널은 에센레르(esenler)입니다. 이 곳은 중심지로부터 서쪽으로 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으며, 메트로 m1을 타고 악사라이(aksaray)로 가서 트램 T1을 타면 술탄아흐맷, 에미노뮤, 카바타스에 갈 수 있습니다.

터키는 한국의 약8배 해당하는 국토를 가진 나라인 만큼 버스서비스가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대부분의 버스회사들은 자신들의 조그만 터미널을 만들어 승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놓았고, 세르비스 버스라는 서비스 버스를 운영하여 소도시에서도 무료로 버스터미널까지 오고 갈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Turkish e-visa]

터키는 2013년 4월부터 전자비자를 발행하고 있으며, 이 전과 마찬가지로 공항에 도착해 비자를 발급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공항에서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E-VISA는 오직 관광이나 상업 목적일 때만 유효하며, 학업이나 취업이 목적인 경우는 근처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방문하여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터키 입국일로부터 최소 6개월간 유효한 여권을 소지해야 하고, 국적에 따라 추가되거나 다른 요건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이는 온라인에서 터키 전자비자를 신청한 후 국적을 선택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visa 신청은 터키 입국 최소 48시간 전에 하는 것을 추천하며, 지불은 Master card 혹은 Visa로 가능합니다.

Turkish e-visa website : www.evisa.gov.tr

[뮤지엄 패스]

뮤지엄 패스가 있으면 3일 혹은 5일 동안 도시 전체의 주요 박물관에 입장 할 수 있는데, 두 가지 옵션이 있다 ;

  1. 3일입장권 (85리라)으로 입장 가능한 곳

아야소피아 성당(Hagia Sophia Museum)

토프카피 궁전&하렘(Topkapi Palace Museum and Harem section)

이스탄불 고고학 발물관( Istanbul Archaeological Museums)

이스탄불 모자이크 박물관(Istanbul Mosaic Museum)

터키&이슬람 예술 박물관 (Museum of Turkish and Islamic Arts)

이슬람 과학&기술 역사박물관(Museum for the Histor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Islam)

  1. 5일입장권(115 리라)으로 입장 가능 한 곳

위에 나열한 곳과 더불어

카리예 박물관(Chora Museum)

갈라타 메블라나 박물관(Galata Mevlevi House Museum)

이을디즈 궁전(Yildiz Palace)

루메리 히사르 박물관(Rumeli Hisar Museum)

페티예 박물관(Pammakaristos(Fethiye) Museum)

입장권을 사기 위해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는 커다란 이점을 가지고 있는 뮤지엄 패스는, 처음 사용하는 날로부터 유효기간이 계산되며 각 한번씩만 방문 가능합니다.

돌마바흐체 궁전이나 바실리카 시스턴(예레바탄 지하궁전) 같은 일부 관광명소는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 또한 유의하세요!

museum pass istanbul

Thanks Sinae Kim for translation of this page, she has something to say;

부족한 실력이지만 터키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번역을 했습니다. 한국인들이 이스탄불을 여행하는데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터키에 있는 동안 저에게 무한한 사랑을 베풀어준 Serhan’s family 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번역자 : 김시내 )



Booking.com

Tags: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